숙정문(肅靖門)의 성 안쪽 모습 / 루에 오르는 계단이 특이, 원래 암문으로 루가 없었다 함.(1976년 복원시 루 설치)
숙정문(肅靖門)의 성 밖 모습
청운대(靑雲臺)남쪽전망 / 경복궁과 세종로
청운대(靑雲臺) 북쪽전망 / 멀리 삼각산 능선, 가까운 능선의 오른편 끝-곡장(曲墻)
창의문 (彰義門)
한양(漢陽)의 주산(主山), 백악(白嶽)
/ 숙정문(肅靖門), 곡장(曲墻), 청운대(靑雲臺), 백악마루, 창의문 (彰義門)
한양 도성의 성곽길은 국내인은 물론 외국인들도 많이 찾는 곳이다. 자연과 서울의 역사 그리고 문화와 인문적 숨결을 느끼고자 함일 것이다. 그런데 그 환경이 아직 어설프다. 조성하려고 애를 많이 썼는데 각 분야별로 따로따로 설치하고 공사하여 있어야 할 것 없애야 할 것 개선해야 할 것 어울리지 않는 것 등이 조율되지 않고 마구 쏟아 부어져 있는 것 같은 느낌이다. 아직 남아있는 견치돌쌓기, 정리되지 않은 바닥, 계단의 위치와 재료, 성곽 옆으로 계속 따라 설치한 전신주(인왕), 성곽 안팎의 전선케이블, 성곽주변 설치물, 외등과 조명기구(디자인과 크기와 위치), 구구각각인 싸인보드와 안내판의 형태와 위치와 색체, 초소의 위치와 디자인, 조경의 구성과 나무선정 등 방문객 입장에서 세세하게 들여다 보는 안목있는 건축가가 전체적인 조율과 지속적 관리를 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