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정문(肅靖門)의 성 안쪽 모습 / 루에 오르는 계단이 특이, 원래 암문으로 루가 없었다 함.(1976년 복원시 루 설치)
숙정문(肅靖門)의 성 밖 모습
청운대(靑雲臺)남쪽전망 / 경복궁과 세종로
청운대(靑雲臺) 북쪽전망 / 멀리 삼각산 능선, 가까운 능선의 오른편 끝-곡장(曲墻)
창의문 (彰義門)
한양(漢陽)의 주산(主山), 백악(白嶽)
/ 숙정문(肅靖門), 곡장(曲墻), 청운대(靑雲臺), 백악마루, 창의문 (彰義門)
한양 도성의 성곽길은 국내인은 물론 외국인들도 많이 찾는 곳이다. 자연과 서울의 역사 그리고 문화와 인문적 숨결을 느끼고자 함일 것이다. 그런데 그 환경이 아직 어설프다. 조성하려고 애를 많이 썼는데 각 분야별로 따로따로 설치하고 공사하여 있어야 할 것 없애야 할 것 개선해야 할 것 어울리지 않는 것 등이 조율되지 않고 마구 쏟아 부어져 있는 것 같은 느낌이다. 아직 남아있는 견치돌쌓기, 정리되지 않은 바닥, 계단의 위치와 재료, 성곽 옆으로 계속 따라 설치한 전신주(인왕), 성곽 안팎의 전선케이블, 성곽주변 설치물, 외등과 조명기구(디자인과 크기와 위치), 구구각각인 싸인보드와 안내판의 형태와 위치와 색체, 초소의 위치와 디자인, 조경의 구성과 나무선정 등 방문객 입장에서 세세하게 들여다 보는 안목있는 건축가가 전체적인 조율과 지속적 관리를 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광희문에서부터 혜화문까지 걸으며 성곽 내 외부 도시와 자연을 음미하는 맛은 아주 특별하다. 낙산이 낮아 오르기도 어렵지 않거니와 서울 성내가 손에 닿을 듯 다 보이기에 서울의 구성을 디테일하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속에서 역사의 이야기도 젊은시절 추억도 되짚어 보는 맛이 솔솔하다.
광희문/고 지도를 보면,광희문을 시구문(屍口門),수구문(水口門)이라고 칭한 지도가 눈에 띈다. "시구문"은 소의문(昭義門,서소문)과 함께 시체를 내보내도록 하여 붙여진 명칭이지만, "수구문"은 부근에 오간수문(五間水門)과 이간수문(二間水門)이 있어 이 문들과의 혼돈으로 잘못 씌여진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
광희문 주변 성곽
이간수문(二間水門)/한양의 목멱산 남소동(현재 국립극장과 장충단공원일대) 지역의 하수가 오간수문(五間水門)과는 별도로 성곽을 빠져나와 성(城)의 외각에서 청계천과 합류하도록 설치된 수문, 청계천의 주 수문인 오간수문은 오간수교라는 다리이름으로 만 남고 철거되었다.
흥인지문
흥인지문의 옹성 안쪽 마당은 안타깝게도 들어갈 수 없게 막아 놓았다. 숭례문과 같이 안팎을 드나들 수 있게 하는 배려가 아쉽다.
흥인지문 주변 성곽길
한양의 우백호 격인 인왕산
한양의 주산인 백악산(북악산)
낙산 의 외부 성곽길
낙산의 외부 성곽길
한양의 북소문 격인 혜화문을 향한 낙산 외성곽길, 한양성곽의 주산인 백악의 줄기가 조산인 북한산과 연결되는 지역이다.
혜화문부근/ 낙산의 성곽은 고도가 낮아져 헤화문에 이르고 거기서 다시 북악산을 향하여 산등성이를 오른다.